# 1. 변수
(1) 변수란?
- 변수란 "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"을 뜻한다.
- 프로그램은 작업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데이터를 메모리에 저장하는데, 이때 변수를 사용하여 메모리에 값을 저장한다.
(2) 변수의 선언
- 변수의 형태 : 타입 변수이름;
int age; // 정수(int) 값을 저장할 수 있는 age 변수 선언
double value; // 실수(double) 값을 저장할 수 있는 value 변수 선언
(3) 명명 규칙(naming convention)
-
첫 번째 글자는 문자이거나 '$','_'이어야 하고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 (필수)
- 영어 대소문자가 구분된다. (필수)
- 첫 문자는 영어 소문자로 시작하되, 다른 단어가 붙을 경우 첫문자를 대문자로 한다. (관례)
- 문자 수(길이) 제한은 없다.
- 자바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다.(필수)
(4) 예약어 종류
분류 | 예약어 |
기본 데이터 타입 | boolean, byte, char, short, int, long, float, double |
접근 지정자 | private, protected, public |
클래스 관련 | class, abstract, interface, extends, implements, enum |
객체 관련 | new, instance of, this, super, null |
메소드 관련 | void, return |
제어문 관련 | if, else, switch, case, default, for, do, while, break, continue |
논리값 | true, false |
예외 처리 관련 | try, catch, finally, throw, throws |
기타 | transient, volatile, package, import, synchronized, native, final, static, strictfp, assert |
# 2. 데이터 타입
모든 변수에는 타입( type: 형(形) )이 있으며, 타입에 따라 저장할 수 있는 값의 종류와 범위가 달라진다.
- 기본(원시: primitive)타입: 정수, 실수, 문자, 논리 리터럴을 직접 저장하는 타입
값의 종류 | 리터럴 | 기본 타입 | 메모리 사용 크기 | |
정수 |
|
byte | 1 byte | 8 bit |
char | 2 byte | 16 bit | ||
short | 2 byte | 16 bit | ||
int | 4 byte | 32 bit | ||
long | 8 byte | 64 bit | ||
실수 |
|
float | 4 byte | 32 bit |
double | 8 byte | 64 bit | ||
논리 | true, false | boolean | 1 byte | 8 bit |
문자 | 작은 따옴표(')로 묶은 텍스트 | char | 1 byte | 8 bit |
문자열 | 큰 따옴표(")로 묶은 텍스트 | String |
# 3. 타입 변환
타입변환이란 데이터 타입을 다른 데이터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.
- 자동(묵시적) 타입 변환(Promotion) : 프로그램 실행 도중에 자동적으로 타입 변환이 일어나는 것. 작은 크기를 큰 크기를 가지는 타입에 저장될 때 발생함.
- 큰 크기 타입 = 작은 크기 타입
- 강제(명시적) 타입 변환(casting) : 큰 크기의 타입은 작은 크기의 타입으로 자동 타입 변환을 할 수 없다. 따라서 강제 타입 변환을 하기 위해 캐스팅 연산자 ()를 사용하는데, 괄호 안에 들어가는 타입은 쪼개는 단위이다.
- 작은 크기 타입 = (작은 크기 타입) 큰 크기 타입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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